수면교육

수면교육 : : 로돌이의 수면교육 성공 이야기 4편(결론)

로마미 2023. 11. 28. 08:43

 

 

 

그동안 3편이나 되는 로돌이의 길고 긴 수면교육 여정에 대해 말씀드렸었는데요, 오늘은 수면교육 마지막 이야기로 여러분께 도움이 될만한 수면교육 꿀팁을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

 


 

Q. 수면의식은 어떻게 했나요?

 

A. 수면의식은 월령이 증가함에 따라 조금씩 변화가 있었어요. 처음 시작할 때는 막수 → 로돌이가 뱃속에 있을 때 읽어주던 태교책 읽어주기 → 자장가, 돌 이후에는 기도 → 자장가로 수면의식을 했어요.

 

 

Q. 수면 환경은 어떻게 해주었나요?

 

A. 데이베드 침대 3면에 폭신폭신한 가드를 모두 설치했고, 한 면은 로돌이가 쉽게 들락날락할 수 있게 올리고 내릴 수 있는 가드를 설치했어요. 로돌이는 신생아 때부터 아기 침대를 사용하지 않고 데이베드 침대로 쭉 함께 해왔답니다.

 

그리고 아주 어린 월령(돌 이전)에는 침대에서 로돌이가 돌아다니며 잘때 혹시라도 질식 사고가 생길 수 있으니 잘 때 필요한 애착인형 말고는 다 치워주었어요. 이불 또한 슬립색 등으로 대체했고, 베개 또한 제공하지 않았어요.

 

또 한가지 중요한 방의 밝기! 사람의 생체 리듬은 밝은 낮에는 활동을 하고, 어두운 밤에는 쉬게 되어 있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신체의 리듬을 그에 맞게 맞춰주어야 해요. 수면의식 시에는 최소한의 수면등으로 유지해 주시고(불은 완전히 꺼도 됩니다), 잠이 든 이후에는 불을 꺼주세요. 밤수 때에도 최소한의 불빛으로 진행해 주세요!

 

로돌이의 수면교육 성공 이야기

 

 

Q. 아기의 위안도구(애착인형, 쪽쪽이) 사용 시 주의점이 있나요?

 

A. 저의 첫 번째 조카는 손 빨기와 애착인형을 끊지 못하는 아이였고, 두 번째 조카는 쪽쪽이와 애착이불을 끊지 못하는 아이 었어요. 친언니가 조카들의 버릇을 힘들게 고쳐주는 모습을 보고 저는 로돌이에게 적어도 중독에 빠지지는 않게 도와주어야겠다고 생각이 되어 처음에는 로돌이가 스스로 잠에 들 수 있게 쪽쪽이를 사용했던 것을 중독이 되어갈 즈음에 끊어주었고(끊는 방법은 로돌이의 수면교육 2편에서 참고해 주세요^^), 로돌이의 새 애착인형은 잘 때만 제공해 주었어요. 지금은 많이 커서 애착인형이 보고 싶을 때 꺼내와서 보고 같이 놀고는 하지만, 첫 번째 조카처럼 어디 갈 때마다 들고 다니지는 않네요!

 

 

Q. 퍼버법 시 주의해야 할 사항?

 

A. 우선 최대 20분은 기다려주세요. 로돌이의 경우이지만, 로돌이는 밤에 자다가 깨서 울어도 최대 20분이면 울다가 스스로 다시 잠에 들었답니다. 아이의 울음을 잘 들어보면 단계가 있어요. 깡패울음 이후로는 스스로 진정하는 단계(으아앙 하는 울음으로 멈췄다가 곧 다시 우는 울음이에요)에 이르는데, 그 단계에서 개입하면 아이는 계속 스스로 잠에 드는 방법을 터득하지 못할거에요. 울음의 절정인 깡패울음 시에는 위안을 줄수도 있는데, 로돌이는 오히려 위안이 잠을 더 깨게 하는 이유였어요. 그래서 로돌이의 경우에는 밤에 깨서 울어도 스스로 진정하고 자는 방법을 알아가도록 그저 지켜봐 주기만 했답니다.

 

 

Q. 밤중에 깨서 우는데 아파서 우는거면 어떡하죠?

 

A. 아기는 밤에만 갑자기 아프지 않아요! 깨어 있을 때 전조 증상이 있을거에요. 자기 전에 열 체크 미리 해주시고, 아이가 밤중에 자다가 깨서 울면 베이비캠으로 토사물은 없는지, 위험 요소는 없는지 확인해 주세요.

 

로돌이의 수면교육 성공 이야기

 

 

Q. 다른 성공 팁이 있나요?

 

A.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두 가지가 있는데요, 첫 번째는 일관성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양육자가 일관성 없이 언제는 이렇게, 언제는 이렇게 휙휙 방법을 바꿔버린다면 아기는 혼란에 빠져 스스로 자는 방법을 터득할 수 없을뿐더러, '어? 이렇게 했더니 엄마가 오네?'라는 생각으로 양육자를 더 곤란에 빠지게 하는 경우가 생기게 되어요. 일관성은 수면교육뿐만 아니라 육아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거 잘 알고 계시죠?

 

두 번째는, 양육자 자신도 수면교육을 성골할 수 있다는 마음가짐과, 아기 또한 할 수 있다는 응원의 메세지를 전달해 주세요! 마음 가짐이 어떻냐에 따라 수면교육의 성공과 실패는 나뉘어집니다. 그리고 마음을 정말 강하게 먹으셔야 해요! 제 주변에서 수면교육을 성공한 사례의 집은 저희 집 밖에 없었는데, 실패 이유를 보면 대부분 아기가 우는 것에 마음이 약해서 중간에 포기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어요. 수면교육은 아기가 울어도 방치하는 것이 아닌 아기가 스스로 잠에 들 수 있게 도와주는 것임을 바로 알고 그러한 마음가짐으로 임하시면 반드시 성공할 거에요 '◡'

 


 

오늘 하루도 육아하느라 많이 힘드셨죠? 

엄마, 아빠가 처음인 당신, 

오늘도 고생 많았어요. 

최선을 다해주어서 고맙습니다. 

우리 함께 힘내요♥ 

 

 

"난 오늘도 참 괜찮은 엄마, 아빠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