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유와 배변 부분에 이어 오늘은 그 이외의 것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그럼 신생아를 키우면서 궁금한 부분들을 해결하러 같이 가보실까요! Go Go!
■ 구토
아기는 먹은 후에 구토를 하는 경우가 잦아요. 때로는 게워내는 정도로, 또 때로는 분수처럼 뿜어내는 구토로 엄마, 아빠의 심장을 철렁하게 만들죠.
Q. 아기 구토, 언제까지 하나요?
A. 짧게는 3개월, 길게는 9개월까지 합니다.
Q. 분수처럼 왈칵 나오는 분수토는 왜 하나요?
A. 수유 시 아기 몸속에 공기가 많이 들어가거나 너무 많이 먹어서 분수토를 하게 됩니다.
특히나 분유 수유하는 아기들에게 분수토 현상이 많이 나타나는데요,
분유 수유 아기의 경우 젖병의 젖꼭지가 아기 입에 빈틈없이 딱 맞게 해서 수유해 주세요.
Q. 먹다가 분수토를 했어요. 계속 먹여도 되나요?
A. 먹다가 분수토를 한 경우에는 20분 후에 수유해 주세요!
Q. 아기가 게워내는 것은 괜찮은 건가요?
A. 아기는 식도와 위를 연결하는 '분문'의 괄약근이 덜 발달했기 때문에 분문이 쉽게 열려서 게워내게 됩니다.
해당 경우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니 가볍게 닦아주기만 해도 됩니다.
단, 모유가 그대로 나오는 것 같으면 트림을 시켜주거나 세워서 안아주세요!
■ 딸꾹질
로돌이는 뱃속에 있을 때 하루에도 몇 번씩 딸꾹질을 할 정도로 정말 딸꾹질을 자주 하는 아기였는데, 태어나고 나서도 그렇게 딸꾹질을 많이 하더라구요ㅎㅎ 딸꾹질이 몸에 해가 되지는 않지만, 작은 몸의 아기는 딸꾹질이 버거울 수도 있어서 도움을 주어 멈추게 하는 것을 추천드려요.
Q. 아기가 딸꾹질을 해요. 이유가 뭘까요?
A. 딸꾹질을 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대표적인 예로 '배변 활동을 했을 때, 너무 많이 먹어서, 추워서'의 이유를 들 수 있습니다.
Q. 아기의 딸꾹질 어떻게 멈추나요?
A. 모자를 씌워주거나 체온을 교류하여 온도를 따뜻하게 해 줍니다. 어른들이 하는 방법대로 깜짝 놀라 키거나 잠시 숨을 참게 하는 등의 행동은 당연히 삼가여야겠죠?ㅎㅎ
■ 키 & 몸무게
작디작았던 아기가 언제 이렇게 많이 컸지? 했던 경험이 있으시죠? 사람은 생후 1년 동안 전 생애에 걸쳐서 급속도로 성장하는 시기입니다. 아기의 몸무게와 키, 얼마나 성장할까요?
· 몸무게: 태어난 날부터 돌이 될 때까지 3배 증가합니다.
· 키
- 태어난 날부터 돌이 될 때까지: 20cm 증가
- 생후 2주부터 3개월까지 : 10cm 증가
■ 체온
· 정상범위: 36.5~37.7도
- 퇴소 후 두 달까지 반드시 열 체크해 주세요(아침저녁으로 한 체온계 사용, 먹이기 전에)
Q. 아기가 열이 나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아기가 열이 나면 바로 병원으로 가야 할까요? 정답은 'NO'입니다. 병원에는 각종 바이러스가 있는 곳이라 자칫하면 면역력 약한 아기에게 감염될 수 있어요. 열이 난다면 바로 병원으로 달려가지 마시고 집에서 아래와 같이 처치해 주시고, 그래도 열이 떨어지지 않는다면 그때 병원에 가셔도 됩니다.
※ 아기 열 처치법
① 저고리를 느슨하게 풀어준다.
② 가제 손수건을 따뜻한 물에 묻혀서 이마, 목덜미, 사타구니, 겨드랑이, 고환 밑(남아의 경우), 대퇴부를 닦아줍니다.
③ 1시간에 3번 열 체크(20분 간격으로) 후 열이 떨어지지 않으면 병원에 데려가 주세요.
■ 배꼽 소독
배꼽 소독은 배꼽에 피가 있거나 진물로 인한 물기가 있는 경우 하루 3번 해줍니다(한 번은 목욕 후 바로, 두 번은 아무 때나). 알코올 솜은 약국에 가면 70%짜리 낱장으로 되어 있는 것이 있어요. 하나씩 뜯어서 가볍게 소독해 주시면 됩니다.
※ 배꼽 육아종
로이는 배꼽에 육아종이 생겨 병원에서 배꼽을 지지고 왔었어요ㅠㅠ 돌 이전에는 고통을 느끼는 정도가 약하다고 해서 다행히 아파하지는 않았는데 얼마나 안쓰럽던지.. 그래도 시술 후에는 배꼽에서 진물이 나지 않았고, 만 3살인 지금 배꼽이 예쁘게 자리 잡혀 있네요 '◡' 육아종 시술은 진료를 본 후 바로 시행되고, 시간은 5분 정도면 끝나요. 아기 배꼽에 이상 증세가 있다면 겁먹지 마시고 바로 병원에 가세요!
■ 코딱지
아기 코에 코딱지가 생겨 아기가 숨을 쉬기 힘든 경우, 핀셋 등 물리적인 방법으로 해결하지 마시고 자극이 적은 아래의 방법으로 해결해 주세요.
① 생리식염수 2~3방울 넣기 *2회 이상 하지 않기, 모유를 넣어도 좋습니다.
② ① 번 시 재채기를 하거나 녹아들어 감
③ 코 주변머리에만 면봉 사용
*뻥코는 두 달 넘어서 사용해 주시고 강도는 아주 살짝 해주세요.
■ 눈꼽
· 손을 깨끗이 닦고 눈물샘을 닦아줍니다.
· 거즈손수건에 생리식염수를 묻혀서 앞에서 뒤로 닦아줍니다.
■ 예방접종
국가에서 시행하는 무료 예방접종은 무조건 맞춰주세요. 각종 병으로부터 아기를 보호할 수 있어요. 아기가 예방접종을 한 이후에는 열이 나는 경우가 주변에서 꽤 있었는데, 로돌이는 단 한 번도 열이 난 적은 없었어요. 어떤 예방접종이던 생후 두 달까지는 접종 후 48시간 동안 목욕 금지입니다.
· BCG
- 생후 4주 내에 시행합니다.
- 아기 체중 3kg 이상일 경우에만 가능합니다.
- 접종 당일에는 목욕을 할 수 없으니 접종 전날 목욕을 시켜주세요.
- 아기가 하루종일 잘 수도 있고, 끙끙거릴 수도 있습니다.
- 열이 나지 않는지 살펴봐 주세요. 8시간 정도 관찰하시면 충분합니다.
· 폐렴구균
- 12시간 정도 관찰이 필요합니다.
- 아기가 제일 힘들어하는 주사입니다.
■ 기타
- 비타민D는 생후 직후부터 매일 정해진 시간에 주세요. 액상으로 된 드롭 형태가 먹이기 쉬워요!
- 보리차와 이유식은 생후 6개월부터 해주세요.
- 온습도는 24~25도, 50%가 적당합니다.
- 생후 한 달 동안은 태열이 있어도 로션이나 수딩젤을 발라 주지 마시고, 두 달 이후에 발라주세요.
- 입안은 닦지 않아도 돼요. 만 5개월 이후부터 구강티슈, 거즈손수건 등으로 닦아주시면 됩니다.
- 발은 두 달까지 따뜻하게 해 주시고, 가슴 위로는 차갑게 해 주세요.
- 두뇌와 마음은 만 3개월부터 3세에 폭풍성장하므로 컬러 모빌, 컬러 동화책 등을 노출시켜 주세요.
오늘 하루도 육아하느라 많이 힘드셨죠?
엄마, 아빠가 처음인 당신, 오늘도 고생 많았어요.
최선을 다해주어서 고맙습니다.
우리 함께 힘내요♥
'육아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추천 : : 육아유튜버 추천(신생아부터 만 5세까지) (2) | 2023.11.22 |
---|---|
추천 : : 육아책 추천 도서(임산부, 신생아, 두돌 이전) (3) | 2023.11.20 |
신생아 다루기 : : 신생아 대변 색깔로 알아보는 건강 (1) | 2023.11.14 |
신생아 다루기 : : 신생아 모유/분유 수유, 어떻게 하나요? (2) | 2023.11.13 |